구글번역과 파파고, AI가 영어 못해도 걱정없는 세상을 만들어 준다고 하지만...
아직까지도, 우리 아이에게 영어공부는 너무나도 중요한 것이 사실!!
수많은 영어학원들과 영어유치원의 인기, 국제학교나 외국인학교에 자녀를 보내길 원하는 부모들을
심심치 않게 보며, 자녀의 영어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열정을 느낄수 있습니다.
영어공부는 어린아이부터 모든 연령 학령기 자녀들에게 너무나도 중요한 과제이지요.
그 아이들이 졸업을 하고 취업을 한 이후에도 여전히 영어공부는 이어집니다...
저 또한 한국에서 자라면서 학교와 학원에서 한국식으로 영어를 배웠는데요
실제로 영어가 모국어인 나라의 아이들은 학교에서 어떻게 영어를 배우는지가 정말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캐나다 유치원을 다니고 있는 저희 딸을 통해
이제서야 북미, 캐나다 어린이들이 학교에서(유치원에서) 영어 배우는 과정을 지켜보게 되었네요.
9시부터 3시30까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무려 6시간 반 동안 아이들은 학교에서 선생님과 친구들과 시간을 보냅니다.
그 시간동안 온전히 영어에 노출된 아이들은 놀이와 다양한 수업, 활동을 통해
듣기, 말하기, 그리고 영어 표현들을 자연스럽게 익혀갑니다.
아직 어린 나이이지만,
영어 읽기와 쓰기는 이곳에서도 꽤나 체계적으로 학습을 시키고 있었습니다.
매일 카펫에 모여 앉아서 15분씩 아주 진지하고 재미나게 수업을 받더라고요.
학교마다, 선생님마다 가르치는 방식과 양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지만, 또래 아이들 학부모들의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뼈대가 되는 방법은 같았습니다.
최종 목적인 영어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방법은
모순적으로 들리지만, 글자 없이 ! '소리'부터 배우기!!!
읽기를 가르치는데 처음에는 오히려 알파벳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물론, 처음 유치원을 들어가게 되면 자기 이름 영어로 쓰기,
알파벳이름 익히고 쓰기, 알파벳 사운드 익히기는
꾸준하게 배웁니다. 이것이 선행되고, 또는 별도로 병행되면서, 영어 읽기를 가르치더군요
캐나다 어린이들이 유치원(만 4~6세 유아에 해당)에서
영어 읽기를 배우는 방법
**선생님이 가정으로 보내주시는 뉴스레터를 바탕으로 작성
1. Compound words 복합어 배우기
복합어는 두개의 작은 단어들로 이루어진 단어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Cupcake : Cup Cake 이나 Poundcake : Pound - cake과 같은 단어들입니다.
처음 1~4주 동안은 compound words를 가지고 재미있게 배워나갑니다.
내용이 길어지니 자세한 내용은 해당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실제 수업 동영상도 있으니 아이와 함께 해보시면 좋습니다
2. Syllables 음절 배우기
그 다음의 4주간은 단어를 음절 단위로 나누는 훈련입니다.
음절은 모음이 있는 단어의 일부입니다. 예를 들어 Pencil은 Pen - Cil의 두 음절로 나누어 지고
Computer의 경우 Com - Pu - Ter 세 음절로 나눠질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과 음절 놀이 방법은 자세한 포스팅 참조해 주세요
3. Onset - Rime 첫소리와 그 나머지 부분 배우기
다음 4주는 Onset-Rime 단어의 첫 소리와 그 나머지 소리를 듣는 훈련입니다.
복합어와 음절에 대한 훈련을 마친 어린이들은 이제 단어를 두 파트로 나누어 듣게 됩니다.
바로 첫번째 소리와 그 나머지 소리를 나누는 훈렵입니다.
예를 들어 box라는 단어를 아이들은
b 사운드 (브) 와 ox(악스)로 나누는 연습을 합니다.
여기부터 정말 본격적인 연습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포스팅을 봐주세요
4. phonemes 음소, 개별적 소리 듣기 part 1
복합어를 두개의 단어로 나누는 훈련, 한 단어 안에서 음절로 나누는 훈련,
첫번째 소리와 그 나머지로 나누는 훈련이 된 후에
다음 2주는 단어를 더 작은 단위로, 즉 음소 또는 개별적인 사운드로 나누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pot이라는 단어속의 p(프) - o(아) - t(트) 세개의 소리로 나누게 되는 거지요.
음소를 나누는 훈련은 재미난 손동작과 병행됩니다. 양손을 기도하듯 앞으로 모으고 chop chop chop 하나의 소리마다 위에서 아래로 자르는 듯한 모션을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하며 소리를 내봅니다.
수업 동영상과 자세한 내용은 개별 포스팅을 봐주세요
5. phonemes part 2 음소, 개별적 소리 듣기 part 2
이제부터 더욱 재미나고 본격적입니다. 이번에는 소리를 나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소리를 바꾸고 빼고 더하면서 연습합니다.
이 단계에서 선생님은 이제 이렇게 질문합니다.
트 아 프 (탑, top) 에서 트 사운드를 배고 흐(h) 사운드를 넣으면 어떻게 되나요?
아이들은 흐, 아, 프 , (합, hop) 하고 대답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포스팅을 봐주세요
6. diagraphs and blends 다이어그래프와 블랜드
앞으로의 5주과정은 심화입니다. diagraphs (하나의 소리를 내는 두 자음 예를 들자면 switch 의 ch )
blends (자기 소리를 내면서 함께 어울리는 두 자음 예를 들어 float의 fl, clock의 cl)
앞써 배웠던 방식, 소리로 나누기, 빼기, 더하기,을 같은 방식으로 활용하며 Diagraphs와 Blends를 자연스럽게 익힙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으로
7. Blends 블랜드
다음 2주간은 앞써 배운내용들을 복습하며 Blends를 심화학습합니다.
이 기간동안에 추가되는 내용은 Blends 를 나누고 사운드를 바꿔보는 연습입니다.
예를 들어 Clock에서(이 단어안에서 블랜드는 cl) 크 소리를 빼고 프(f)소리를 넣으면 Flock이 됩니다.
앞에서와 같은 패턴이지만 blend를 좀더 연습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재미있는 게임과 놀이를 통해 학습하도록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8. Final and medial sound manipulation 중간소리와 끝소리의 조작
대망의 마지막 2주는 단어속의 중간소리와 끝소리를 조작해보는 연습을 합니다.
더하거나 바꾸거나 빼기의 기본 틀을 가지고 연습합니다.
이 과정에서 예를 들어 아이들은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State 에서 트(t) 사운드를 뺴면? 그리고 아이들은 Stay라고 대답합니다.
다양한 게임과 활용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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