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잡다하고 중요할수 있는 것들

TEMU - 티무, 테무 PDD Holdings

by 쏘피씨 2023. 5.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쏘피씨입니다.

요새 북미지역에서 다운로드순위 상위에 위치한 앱이 바로 E-commerce 분야의 Temu라는 앱이라고 합니다!

TEMU를 앞집 60대 백인할머니에게 소개받다

저만 모르고 있던 중국 온라인 쇼핑몰 TEMU에 대한 이야기를 남겨놓으려고 합니다. 

이야기에 앞서, Canada 브랜드인 (매우 희소하지요 ㅎㅎ) Lululemon의 성공기를 살짝 풀어봅니다. 

 

캐나다의 브랜드 룰루레몬 창업기

룰루레몬의 창업자인 칩 윌슨은 한 걸음 앞서가며, 앞으로 유행할 스포츠 분야의 의상을 선제적으로 제작 판매하는 전략으로 캐나다의 벤쿠버에서 약 20년간 의류점을 운영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요가'라는 메가톤급 노다지 스포츠의 유행을 직감하고, 최적의 요가복을 연구해 시장에 내 놓게 됩니다.

재미있는 점은 그는 유명인을 내세우는 광고가 아닌 커뮤니티를 침투하는 광고를 기획했다는 점입니다. 일반 운동인들 혹은 운동 강사들을 엠베세더로 하며 의류 복장에 대한 전문적인 이미지를 키워나가고 샵에서는 낮에는 요가복의 판매, 저녁에는 실제 요가 수업을 운영하는 등의 독특한 방식으로 명성을 키워나가게 됩니다.

끊임없는 소재개발과 더불어, 선수들에게 무료로 의상을 제공하고 그에따른 피드백을 수집하는 방식으로 지금의 퀄러티를 가지게 됩니다. 요가복계의 샤넬. 룰루레몬의 독특하고 열정적인 창업 스토리에서 내가 흥미로웠던 부분은 그가 미래에 유행하게 될 스포츠를 미리 앞서 보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칩 윌슨은 어떻게 해서 요가라는 메가톤급 트렌드를 미리 읽을 수 있었을까요!?

 

그런데 의외로 이 부분에 대해서 그는 아주 심플한 답변을 내 놓았습니다. 물론 20년이라는 세월 스케이트복, 서핑복 등 다양한 분야의 스포츠의 유행을 지켜보며 그에 맞는 의상을 제작해 판매하였던 사람으로서의 안목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가 주변에서 요가라는 운동을 하는 사람들을 실제로 목격하게 됩니다. 전에 보지 못했던 형태의 새로운 형태의 스포츠를 하는 사람들이 하나 둘 눈에 띄었다고 합니다. 그것도 꽤 잦은 빈도로! 그리고 그들의 옷이 그 스포츠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대번에 눈치챕니다. 눈과 귀를 열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으로 주변을 바라보는 것이 트렌드 분석의 시작이던건 것이지요! 

 

다시 TEMU로 돌아와서 

평균 1-2주의 배송기간과 배송기간 보장과 5불 크레딧 전략

그래서 평범한 런던 시민의 귀에 이제서야 들어온 것은 TEMU라는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지난 일주일새 무려 3명의 지인들에게서 이 앱에 대한 피드백을 들었습니다. 30대의 아이 엄마, 60대의 백인 할머니, 40대의 중국출신의 여성. 저만 모르던 이 앱이 적어도 런던에서는 꽤나 유명한 온라인 쇼핑몰이더라고요!

그들의 피드백에 따르면, 우선 배송이 정말 짧아졌습니다. 중국의 제조자(물류창고)에서 캐나다의 가정집까지 빠르게는 1주일 최대 2주의 배송기간을 개런티하고, 놀랍게는 정해진 기간안에 배송이 되지 않았을시 자동으로 5불(약 한화 5000원)의 크레딧이 입금됩니다. 그리고 커스토머 서비스가 상당히 잘 되어져 있는 것 같더라고요, 저희 이웃 제인할머니가 입술에 침이 마르게 칭찬을 하며 ㅋㅋㅋㅋ 본인이 TEMU를 통해 구입한 투명한 플라스틱 비닐 소재의 샌달을 보여주며 그 중 하나는 배송이 너무 오래걸리는 바람에 전액 환불을 받고 늦게 배송온 상품은 본인이 그냥 가지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해주더라고요. 

Made in China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냥 우리가 소비하는 왠만한 물건들은 Made in China라고요. 그리고 세계최대 제조국의 노하우들로 저품질이라는 딱지를 뛰어넘는 중국산 제품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아마존 위탁 셀러들을 거치지 않고 중국의 대기업에서 구매대행 셀러의 역할을 하기 시작했네요. 거기에다 북미까지 배송 2주 개런티라는 것은 엄청난 장점이 아닐 수 없어요. 현재 배송비는 20불 이상 무료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평균 배송 2달을 예상했습니다. 그에 비해 1-2주 배송이라는 것은 캐나다에서는 혁명적인 것이지요 ㅋㅋㅋ)

 

초저가에 괜찮은 품질

또한 품질 또한 나쁘지 않다고 해요! 가격이 저렴한 것은 말할것도 없지요. 그리고 저렴한 생활 속 제품들을 많이 구비하고 있어요. 정말 소소한 주방 제품부터 신발이나 그 외 제품들까지... 거의 중국에서 배달오는 다이소입니다. 몇달전 TEMU앱이 개인정보관리에 문제가 있다는 이유로 이슈가 있었더군요. 어떻게 대처하고 극복해나갈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물건이 넘치는 세상

 우리는 물건이 넘치는 세상에 살고 있어요! 정말로 물건의 풍요속에, 물건에 치여서 ㅋㅋㅋㅋ 살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이미 풍족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새로운 물건들이 나오고. 이 넘쳐나는 물건의 처리 또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중고상품들을 판매하는 샵들. H&M과 같은 대기업의 헌옷 수거 캠패인. Auctions, Crazy Binz와 같은 대규모 회사의 반품제품 떙처리 회사들이 성행하는 모습을 봅니다. 한국의 동대문의 넘쳐나는 옷들과 악세사리들. 그보다 더 어마어마한 규모의 제가 가보지 못한 중국의 시장들... 이미 많이 가지고 있는데 자꾸만 좋은 것들이 나오고 자꾸만 우리를 유혹하네요. 개인적으로는 미니멀리스트를 꿈꾸는 사람인데요. 이렇게 좋은 물건이 넘쳐나는 세상에서 미니멀리스트는 고행입니다. ㅋㅋㅋ 리싸이클, 업싸이클로 돈을 벌 수 있는 루트가 있으면 좋겠다 생각하는 요즘입니다. 

이상 저의 두서없는 TEMU 소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