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런던/런던라이프

키우기 쉬운 실내 공기정화 식물 6개 추천

by 쏘피씨 2023. 9. 23.
반응형

키우기 쉬운 실내 공기정화 식물 추천 

안녕하세요

캐나다 런던의 쏘피씨입니다. 식물 키우기는 저의 오랜 취미 중 하나인데요, 

지금도 저희 집에는 약 십여종의 오래된 식물 화분들이 집안 곳곳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식집사 치고 많은 개수는 아니지만, 애정을 가지고 오랜 시간 키워온 친구 같은 화분들입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지금의 화분들로 정착하게 되었는데요, 

나름 꽃집 아주미 출신이기도 하고, 

그동안 이 손을 거쳐 무지개다리 건너보낸 화분들의 개수도 어마어마 한지라

경험에 기반하여 초보도 키우기 쉬운 식물 화분들을 추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무나무 키우는 법

 

고무나무는 초보도 무리없이 키우기 쉬운 대표적인 실내 식물입니다. 

고무나무는 빛을 좋아해서 밝은 창가에 두었을 때 가장 잘 자랍니다. 

18도에서 24도의 실내온도가 유지되는 것이 좋으며 추위와 열기를 피해야 합니다. 

습도가 높은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 잎에 주기적으로 물을 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물을 줄 때에는 흙이 충분히 마른 상태까지 기다렸다가 흠뻑 주는 것이 좋으며 물 빠짐이 좋은 토양을 

좋아합니다.

모양을 만들기 위해 가지 치기를 할 수 있고 쳐낸 가지는 물에 담가 뿌리를 내리게 하는 식으로 번식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때에 뿌리를 충분히 내릴 때까지 몇 개월간 기다렸다 토양으로 옮길 것을 추천합니다. 

 

2. 산세베리아 키우는 법

 

산세베리아는 공기 중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데 특화된 대표적인 실내 공기 정화 식물입니다. 

15도에서 24도 사이의 실내 온도를 유지해 주어야 하며, 햇빛에서 잘 자라지만, 광량이 적은 실내에서도 

츙분히 키울 수 있는 매우 쉬운 난이도의 식물입니다. 분갈이 또한 자주 할 필요 없이 2-3년에 한 번 해주면 됩니다. 

건조한 토양을 선호함으로 물빠짐이 좋은 흙을 사용할 것을 추천하며 2-4주에 한번 물을 주면 됩니다. 

관리가 매우 간단하고 물 주기도 자주 할 필요가 없는 식물 중 하나로 초보에게 적극 추천하는 식물입니다. 

 

3. 스파티필름 (피스 릴리) 키우는 법

 

스파티 필름은 직사광선을 싫어하고 밝은 간접조명을 선호합니다. 창가 또는 방의 중간 정도에 배치하면 좋습니다. 

물주기는 화분의 토양이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흠뻑 주는 것이 좋으며 토양은 통기성이 좋고 수분을 보존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크기에 따라 7-10일 간격으로 물을 주면 좋습니다.

또한 물이 부족할 경우 잎이 쳐지는 모습을 보여서 부족함을 바로 알리기 때문에 잎이 쳐졌을 때는 바로 물을 흠뻑 주시면 됩니다. 스파티 필름은 추위를 싫어해서 겨울에는 조금 따뜻한 자리로 옮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이 잘 맞으면 꽃대를 올려 하얀 꽃을 자주 피우는 데 이때 사실 하얀 부분은 꽃이 아니라 불염포라고 불리는 실제 꽃을 보호하는 잎이며, 꽃은 그 안의 노란 울퉁불퉁한 도깨비방망이처럼 생긴 부분이라고 합니다. 

 

4. 떡갈고무나무 키우는 법

 

고무나무의 한 종류의 떡갈고무나무는 커다란 잎이 시원하고 매력적인 식물로 플랜테리어에 단골 등장하는 식물입니다. 관리가 수월하고 미학적으로도 아름답다는 장점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식물입니다. 

떡같고무나무는 광량이 풍부한 창가에서 가장 잘 자라며, 그늘에서도 잘 견딜 수 있지만 더디 자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떡갈고무나무는 건조한 토양을 좋아하며 과습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양이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려 물을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지치기를 통해 번식시킬 수 있으며 잘라낸 가지를 물에 담가 뿌리를 충분히 내린 것을 토양에 옮겨 심는 방법으로 번식시킵니다.   

 

5. 몬스테라 키우는 법

 

크고 특색있는 시원시원한 형태의 잎으로 인테리어 잡지 단골 고객인 몬스테라는 키우기도 매우 쉬운 실내 식물입니다.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화상을 입을 수 있는 실내 식물입니다. 밝은 간접 조명을 선호합니다.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며

겉흙이 마르면 물을 주는 것이 좋으며 주에 약 1-2회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토양은 배수가 잘 되는 흙을 선호합니다. 

몬스테라는 원래 자생지에서의 습성이 커다란 나무의 몸통에 자신의 공중 뿌리를 흡착시키며 지지대 삼아

위를 향해 자라는 습성을 가진 식물입니다.

따라서 지지대를 세워주게되면 몬스테라가 공중뿌리를 지지대에 협착시키며 더욱 잘 자라게 되고 잎의 크기 또한 크게 키울 수가 있습니다. 

 

 

6. 스파이더 플랜트 (나비란) 키우는 법

 

밝은 간접조명을 선호하기에 밝은 창가에서 잘 자랍니다. 그러나 조금 빛이 모자라는 곳에서도 무리 없이 키울 수 있습니다.  공기 정화 기능이 탁월한 식물로 알려진 스파이더 플랜트는 나비란, 접란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려집니다. 습기를 좋아하는 이 식물을 주 1-2회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특이한 번식 방법을 가지고 있는데, 본체에서 기다란 줄기가 뻗어 나오며 새로운 자구가 달리는 형태로 번식합니다. 자구를 따로 잘라 물에 담가 뿌리를 내리게 하고 흙으로 옮겨 심는 방법으로 번식합니다. 

 

실내 공기 정화 능력이 있는 키우기 쉬운 식물 6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상황과 취향에 맞는 식물을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